수학 for 교사/수학 개그 & 퀴즈

조립제법을 만든 수학자 조립제 이야기

한량 지아이 2020. 10. 21. 15:25
반응형

수학이나 과학에서는 사람의 이름을 붙인 정리들이 꽤나 많습니다. 가장 흔하게 알려진 '피타고라스의 정리'부터 얼마 전 포스팅한 '코시 슈바르츠 부등식'등도 수학자 이름을 따서 만든 거죠.

 

그렇지만 모든 공식이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걸 갖고 그럴듯한 농담을 만들어서 이야기하는 걸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오늘 포스팅할 조립제법처럼요.

 

2009년 만우절날, 위키백과에 어떤 유저가 조립제법을 조립제(...)라는 수학자가 만들었다고 서술했다가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2020년 만우절에도 그런 일이 또 일어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수학자 조립제-라고 어디서 태어났고, 어떤 연구를 했는지 그럴싸하게 올라온 글 아마 쉽게 찾으실 거에요. 각종 커뮤니티나 페이스북 페이지 등에서 꽤나 핫한 게시물이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한국의 잊혀진 수학자 조립제..라고 되어있죠.

저는 이걸 모두 다 개그라고 생각할 줄 알았는데, 진짜 진지하게 포스팅하시는 분들과, 이걸 검색해서 수행평가로 냈다는 댓글들이 종종 있길래 포스팅 해봅니다.

 

사실 좀만 읽어보면 누가봐도 개그인 걸 알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가끔 블로그 검색하다보면, 진짜인줄 알고 진지하게 열심히 포스팅 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수학자 조립제'라고 검색을 해보면,

이렇게 우리나라에도 유명한 수학자가 있었다!라고 나오니 진짜... 놀랐달까요.

 

이건 가비의 리를 가비가 만들었다와 같은 개그인데..

조립제법은 jo-rip-je Metiod가 아니라, Synthetic division입니다.

 

수행평가 할 때 절대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해서는 안되겠죠..?

 

만약 우리나라의 유명한 수학자를 조사하고 싶다면, 차라리 얼마 전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 교수님을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